대운 뜻
- 대운을 무속, 무당분들이 대박 좋은 운이 들어왔다 라고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대운은 대박이다, 좋다는 의미가 아닌, 큰 범위라는 의미입니다.
즉, 10년 마다 바뀌는 운을 대운이라하고, 1년마다 바뀌는 운을 세운이라 합니다. - 대운은 개인의 사주팔자마다 다릅니다.
- 반대로 대운 안에서 지나가는 매해 세운은 모든 사람에게 공통으로 바뀌는 1년 짜리 운입니다.
2024년 올해는 갑진(甲辰)년 입니다. - 내 인생의 전반적인 계절, 환경인 대운은 내게 10년이라는 긴 시간동안 영향을 주기 때문에 그 시기가 어떤 환경이냐에 따라 내 사주에 길, 흉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 사주팔자는 바꿀 수 없는 타고난 운명이고 대운은 내 사주팔자가 지나가는 환경입니다.
- 사주팔자(만세력 원국)가 아무리 좋게 태어나도 운의 흐름이 사주에 불리하게 흐르면 운이 좋지 않고, 사주팔자가 좋지 않게 태어나도 운에서 채워주고 조절해주면 크게 성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때문에 자신의 사주팔자는 원국과 운의 조합을 통해 해석해야 합니다.
예 : 내 사주팔자 = 자동차, 대운 = 도로 및 환경 - 사주를 자동차에 비유하고 운을 도로에 비유합니다.
낡아서 금방 주저앉을 만큼 작고 약한 차를 타고 햇살 좋고 시원한 고속도로를 중간중간 주유도 원활하게 하면서 달린다면 목적지에 순탄하게 도착하겠지요. 반면, 고급 세단이 비포장도로를 폭우 속에 달린다면 상당히 고단할 것입니다.
대운 보는 법
만세력 앱을 다운받아서 자신의 생년,월,일,시간을 입력합니다.
알록달록한 8개의 표로 만들어진 만세력이 뜨면 아래쪽에 대운, 세운 부분이 자신의 운의 흐름입니다.
‘대운’이라고 표시된 부분에 적힌 숫자는 대운이 바뀌는 시기의 나이입니다.
만 나이로 보며 딱 그 나이에 바뀌는 것이 아니라 전후 1~2년의 시기를 거치면서 삶이 많이 변화합니다. 이시기를 교운기라 합니다.
교운기(대운이 바뀌는 시기)
대체로 교운기시절이 순탄하고 좋은 일이 많으면 다음 대운을 조심해야 합니다.
방심했다가 크게 투자하여 다 잃기도 하고 뭐든 잘 되서 일을 확장했다가 손해를 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교운기 2~3년간이 인생의 최악으로 느껴지고 정신적으로 버티기 힘들다면 다가오는 대운(10년)이 긍정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변화의 시기에 마치 시험을 거치는 기분이죠.
바닥까지 굴려보고 견디는 자에게 큰 대가를 주는 것처럼 말이죠.
당장 너무 버거운 교운기라 다 포기하고 싶다면 조금 버텨보십시오.
고난이라는 시험을 거친 당신에게 어두운 터널을 지나온 대가로 아름다운 햇살이 쏟아질 테니까요.
대운이란 내 삶의 계절과도 같은 기운이므로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가 존재합니다.
계절이 바뀌는 중간 단계인 환절기, 즉 교운기는 기존의 환경과 다른 변화들을 체감하는 시기입니다.
실제로 일어나는 사건, 변화들은 만세력의 천간과 지지 중 지지를 보고 파악합니다.
(사주해석은 천간은 천간끼리, 지지는 지지끼리 대입하여 풀이합니다.)
- 초록색(목) = 봄
- 빨간색(화) = 여름
- 흰색(금) = 가을
- 검정색(수)=겨울
- 노랑색(토) = 전환시키는 기운
계절의 좋고 나쁨을 보는 것이 아닙니다.
내 사주팔자에 수기운(겨울)이 많아 따뜻한 기운이 필요할 때 (조후를 맞추는) 목,화 계절이 낫습니다.
내 사주팔자가 목,화가 많아 조후가 건조하고 뜨겁게 치우쳐 있다면 금,수,토 등으로 빼주거나 채워서 온도를 적절히 맞춰주어야 합니다.
때문에 내 사주팔자를 파악하고 격국, 조후와 용신들에 미치는 운의 글자들을 파악한 후 대운의 길, 흉을 해석해야 합니다.
대운 징조
교운기에는 이사, 이직, 이별, 만남, 가치관의 변화, 환경의 변화가 크게 나타납니다.
새로운 만남이나 이별, 이혼이나 결혼일 수도 있고, 이사나 직장의 퇴사, 입사처럼 사회 직업적 환경의 변화와 함께 기존과 다른 목표나 가치관의 내면적 변화 등 다양하게 일어납니다.
운의 흐름이 내 사주에 유리하게 흐른다면, 힘들었던 인연과의 이별, 힘든 직장에서의 퇴사, 좋은 집으로의 이사, 긍정적인 가치관으로의 변화 등 좋은 모습으로 바뀌어 갑니다.
단, 기존의 대운이 힘든 운이었다면 좋은 운으로 바뀌는 교운기에 극심한 고통과 변화, 견디기 힘든 사건들을 겪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좋은 운으로 가는 과정에서 바닥까지 던졌다가 시험에 들게 하는 그런 느낌이 들기도 하지요. 그걸 이겨낸 후 맞이하는 좋은 대운은 놀랍도록 편안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기존에 좋은 대운에서 10년간 지내오다가 기신대운(안좋은 운)으로 바뀌는 시기에는 오히려 너무 좋은 일들, 투자를 했는데 크게 벌거나, 좋은 일들이 많이 생겼다가 한순간에 잃고 부서지는 경험도 있을 수 있겠죠
그러니 너무 힘들다고, 또 너무 좋은 일이 쏟아진다고 좌절하거나 방심하지 말고 견디고 또 감사하고 조심하는 모습이 필요합니다.
당장은 이혼이나 이별로 괴롭지만 지나고 보면 그 인연과의 이별로 더 좋은 결과를 얻기도 합니다.
또 다니던 직장에서 퇴사 또는 원치 않게 나와야 하는 시기라 많이 괴롭지만 지나고 나면 그로 인해 새로운 일을 시작해서 더 크게 성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누구나 안정을 꿈꾸고 편안하고 익숙한 환경이 지속되기를 원합니다. 하지만 원치 않은 변화의 시기를 거쳐야 발전하고 한단계 또는 그 이상의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두려워말고 변화를 받아들이고 순응하면 수월하게 새로운 환경에 들어설 수 있습니다.
거대한 파도가 밀려올 때 파도에 맞서 부딪히면 더 크게 들이받칩니다.
하지만 파도타기처럼 높은 파도에 몸을 맡기고 더 높이 오를 수 있습니다.
지금 인간관계, 직장, 직업, 가정, 가치관, 신체적 정신적으로 큰 변화의 시기를 보내고 있다면 대운이 바뀌는 시기라 추측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시기는 만세력앱에서 확인하세요.
마무리
- 대운이 늘 좋은 운이거나 늘 나쁜 운이진 않습니다. 모든 사람은 10년마다 새로운 환경을 맞이합니다.
내 사주팔자에 대운이 어떤 영향을 미치느냐에 따라 순조롭게 이어지거나 풍파와 기복으로 복잡한 삶이 펼쳐집니다. - 또한 10년이라는 대운의 시기마다 해마다 바뀌는 세운이 있습니다. 세운은 실질적인 사건,사고를 경험하며 불리한 대운 중에서도 운을 상쇄시켜주는 1년의 시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유난히 버겁던 시기에 햇살같은 1년 동안 정비하고 충전하라는 의미입니다.
잘 풀리는 대운 중에서도 한두번씩 힘든 세운이 존재합니다. 방심하지 말고 늘 경계하고 겸손하라는 시기겠지요
. - 따라서 현재 놓여있는 시기가 안 좋은 운이라고 좌절하지 말고, 좋은 운이라고 방심하지 말고 다가올 새로운 운이 어떠한지를 준비하고 대비하며 살아가야합니다.